IOS/Swift Algorithm Level 1

Swift. 다트 게임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풀이. 

func solution(_ dartResult:String) -> Int {
    var scores: [Int] = [Int](repeating: 0, count: 3)

    var idx: Int = -1
    var beforeChar: Character = " "
    for char in dartResult {
        switch char {
        case "0"..."9":
            if beforeChar == "1" {
                scores[idx] = 10
            } else {
                idx += 1
                scores[idx] = Int(String(char))!
            }
        case "D":
            scores[idx] = scores[idx] * scores[idx]
        case "T":
            scores[idx] = scores[idx] * scores[idx] * scores[idx]
        case "*":
            if idx < 1 {
                scores[idx] *= 2
            } else {
                scores[idx-1] *= 2
                scores[idx] *= 2
            }
        case "#":
            scores[idx] *= -1
        default:
            break
        }
        beforeChar = char
    }

    return scores.reduce(0, +)
}
  • 이번 문제를 풀때 한차례 맨붕이 왔었는데 그이유는 0~9까지를 판별하다가 갑자기 10이 있다는 걸 깨달아서 입니다;;
    그래서 변수에 넣어서 해결하긴 했지만 순간 끄아앙... 했었습니다;
  • 먼저 정수를 만날때 인덱스 값을 이동시키기 위해 처음 시작점을 -1에서 시작했습니다
  • 그리고 문제에 헷갈릴수도 있는데 *을 만날때 이전 숫자를 모두 *2가 아니라 바로 전단계만 *2입니다.
  • 검색을 통해 힌트를 얻어 해결한 문제라 내일 한번 다시 풀어볼 예정입니다.

-------

  • 다시 풀고 새로 알게된 사실입니다.
    • 변수의 타입이 Int인 경우 -Int변수 를 하면 * -1과 같습니다
    • 타입이 Character 는 "" 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 " 한칸 띄워주어야 합니다

'IOS > Swift Algorithm Level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실패율  (0) 2020.11.10
Swift. 비밀지도  (0) 2020.11.09
Swift. 직사각형 별찍기  (0) 2020.11.08
Swift. 예산  (0) 2020.11.08
Swift. 내적  (0) 2020.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