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Swift Algorithm Level 1

Swift. 실패율

 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풀이.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var countPerson = [(Int, Int)]()
    var get = [(Int, Double)]()
    var stageCount = stages.count
    var result = [Int]()

    for i in 1...N{
        let result: Int = stages.filter { $0 == i }.count
        countPerson.append((i, result))
    }
    // countPerson 예시 [(1, 1), (2, 3), (3, 2), (4, 1), (5, 0)]

    for i in 0..<countPerson.count {
        if stageCount != 0 {
        var sum: Double = Double(countPerson[i].1) / Double(stageCount)
        stageCount -= countPerson[i].1
        get.append((countPerson[i].0, sum))
        } else {
            get.append((countPerson[i].0, 0))
        }
    }
    //get예시 [(1, 0.125), (2, 0.42857142857142855), (3, 0.5), (4, 0.5), (5, 0.0)]

   get.sorted{
          if $0.1 == $1.1 {
              return $0.0 < $1.0
           }else {
              return $0.1 > $1.1
           }
    }.map { result.append($0.0)}

    return result //[3, 4, 2, 1, 5]
}

solution(5, [2,1,2,6,2,4,3,3]) 
  • 이번 문제풀이는 정말 오래걸렸습니다. 대략 2시간 반정도를 소요했고 검색해서 답찾고 싶은마음이 간절했지만 ㅜㅜ그래도 모르는 메서드가 없다는 것에 모든걸 걸었습니다.
  • 포문을 두번돌려 정보를 알아냇습니다
    • 첫번째 포문은 각 스테이지에 머무르는 유저의 인원수를 표시합니다.
    • 두번째 포문은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계산합니다. 스테이지별로 인원수 차등을 두기위해 stageCount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점은 만약 스테이지가 5개이면 유저가 3단계 이하에서만 진행하고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stageCount가 0이되면 다음스테이지에 실패율을 0을 넣었습니다. 
    • 그리고는 sorted()와 맵을 사용하여 앞에 넣어주는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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