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 방법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스타트업 입사후에 일의 진행방식이 뭔가 매끄럽지 않다고 생각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팀원간의 소통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려면 어떻게 진행을 해야하는지 개발문화에 대해서 찾아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제대로 프로젝트를 같이 협업하여 진행하여 본 경험이 없기때문에 앞으로의 일을 위해서라도 공부를 해두자라는 마음이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미디엄과 브런치의 블로그 글들을 여러개 찾아보다가 유튜브에 여성분께서 또박또박 정보전달을 잘해주셔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크럼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ENG] 빠른 승진, 연봉 인상, 이직, 가능한 비법? | 일하는 우리 | - YouTube
-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요즘에 빠르게 발전한 스타트업 대부분이 애자일 방법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 최근 카카오페이의 엄청난 성장 원인으로 주목되는것이 애자일 방식의 프로젝트 진행입니다. 최근 IT 업계에서도 스크럼마스터를 고용 Top5에 랭크시킬만큼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 한가지 확 와닿았던것은 애자일 방식은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수 있다는 것이 크나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 예를 한가지들자면 여행계획을 모두세운 A, 비행기표만 끊은 B가 있습니다. A는 중간에 변수가 생겼을때 모든 계획을 수정해야 하는반면 B는 중간중간 생기는 대처에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애자일 방식의 계획
[ENG] 폭포, 스케이트 보드, 마시멜로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일하는 우리 | - YouTube
- 애자일 방식은 시장에서의 가장 높은 요구순위를 먼저 던지고 시작합니다. 설명하셨듯이 가장 간단하게 구현해보고 시장의 수요를 조사합니다.
- 이렇게 해서 어플이 좋은 반응이면 여기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시작합니다. 이거는 어떻게 저거는 어떻게 하다보면 결국 완성도 있는 어플하나가 탄생하는 것이죠.
-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을 따지면
- 스케이트 → 킥보드 → 자전거 → 오토바이 → 자동차
- 위와같이 발달린거 만들어보자! 균형잡기 힘든데? ( 킥보드 ) → 좀더 안전한거 자전거 → 빠른거 오토바이 → 안전한거 자동차 라는 순과 같습니다.
- 이렇게 개발하면 이미 출시한 서비스에서 이미 수익이 나기 시작하고 시장의 요구사항에 바로바로 대응할수 있기 때문에 적응성, 수익성, 사업적 가치가 높습니다.
-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을 따지면
- 다음 글은 스크럼 진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